티스토리 뷰
후쿠시마에서 방류되는 오염수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불한해 하고 있습니다. 불안한 이유는 바로 핵 물질이 바다로 흘러들어 가 언젠가는 우리 해역에도 오고 또 비가 되어 내리면 지표상의 모든 동식물들이 오염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일 것입니다.
오늘은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불안과 편견에 대해 질의 응답하는 형식으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.
[ 후쿠시마 오염수 궁금증 Q&A ]
1. 문정부는 방류를 반대했는데 윤정부는 찬성한다?
▶ 사실이 아닙니다. 윤석열 정부는 지난 정부와 마찬가지로 과학적으로 안전하지 않는 방출에 절대 반대합니다. 정부는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시찰단을 꾸려 후쿠시마 오염수 정화시설을 직접 확인하는 등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2. 방류된 오염수는 방사능 물질이 섞여있나?
▶ 아닙니다. 일본은 오염수를 정화하고 남은 삼중수소는 기준치보다 낮출 계획입니다. 이 양은 커피, 바나나보다 훨씬 적습니다.
▶ 문제는 일본이 계획대로 하는지 여부입니다. 정부는 일본이 기준에 맞춰 배출하는지 철저히 감시하고 검증할 것입니다.
3. 방류된 오염수는 3개월이면 우리 해역을 덮친다 사실인가?
▶ 아닙니다. 해류를 모르는 사람들이 만든 가짜 뉴스입니다.
▶ 우리나라는 해류상으로는 후쿠시마와 가장 멀리 있습니다. 후쿠시마 오염수는 쿠로시오 해류를 타고 태평양을 가로지러 갔다가 시계 방향으로 돌아옵니다.
▶ 일본 후쿠시마 → 1.캐나다 → 2. 미국 서부 → 3. 하와이 → 4. 필리핀 → 5. 대만 → 6. 일본남쪽 순입니다.
▶ 이렇게 한바퀴 순환하는데 보통 4~5년, 최대 10년이 걸리고 바다에 희석이 되기 때문에 영향이 미미합니다.
4. 방류 이후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수입하는 가?
▶ 오염수 방류와 관계없이 수입하지 않습니다. 우리나라는 2011년 원전사고 이후부터 후쿠시마 일대 수산물 수입을 금지해 왔습니다.
▶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기 전까지는 이 지역 수산물을 절대 수입하지 않을 것입니다.
5. 후쿠시마에 서식하는 우럭 등이 우리 바다까지 헤엄쳐 올 수 있지 않을까?
▶ 이는 불가능합니다. 어류는 서식지가 나뉘어 있고, 수온에 민감합니다. 우리나라 연안까지 건너올 가능성은 없습니다. 특히 2011년 3월부터 현재까지 국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. 우리 수산물은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.
6. 다른 방법으로 영구히 저장하는 방법도 있는데 그건 돈이 많이 드니가 돈을 아끼려고 바다에 방류한다?
▶ 삼중수소를 희석해 바다에 방류하는 건 국제적으로 활용하는 일반적 처리방식입니다.
▶ 원전을 가진 국가들은 삼중 수소를 배출 기준에 맞춰 바다에 방류합니다.(미국, 캐나다, 중국, 한국 등)
▶ 정부는 국제사회와 일본 계획을 검증하고,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방출에 반대합니다.
7. 국제원자력 기구는 일본 편이다?
▶ 억측입니다. 국제원자력기구(IAEA)는 176개 회원국 간 국제기준에 따라 안전성을 검증합니다. 오염수 검증팀에는 일본인이 없습니다. 우리와 중국, 프랑스 등 여러 나라가 참여하며, 한나라가 좌지우지할 수 없습니다.
▶ 일본이 분담금을 많이 내서 신뢰할 수 없다고 하는데 분담금 순위는 미국, 중국, 일본 순입니다.
8. 우리나라는 IAEA만 믿고 검증도 안 한다?
▶ 아닙니다. 과거 정부 때부터 우리 원자력 안전기술원 과학자들이 IAEA 검증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.
▶ 지난 5월 정부는 21명의 시찰단을 꾸려 오염수 관련 시설을 시찰했으며, 원자력 안전기술원은 3차례에 걸쳐 후쿠시마 오염수와 후쿠시마 연해 어류, 해저 퇴적물을 직접 조사하고 있습니다.
9. 삼중수소는 어류에 농축돼 생태계를 파괴한다?
▶ 과학적이지 않습니다. 삼중수소는 땅, 바다 등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. 물 형태로 존재하는 삼중수소는 사람과 물고기 등 생태계에 농축되지 않습니다.
▶ 우리나라 해역에서 방사능 기준 수치를 초과한 수산물은 단 한 건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.
10. 오염수가 방류되면 우리나라 소금도 오염된다?
▶ 사실이 아닙니다. 삼중수소는 물이 마르면 함께 증발합니다. 당연히 삼중수소가 남아있을 수 없습니다.
▶ 오염수 속 삼중수소 농도는 방류 후 수 킬로미터 정도만 흘러도 강물 수준으로 뚝 떨어집니다.
▶ 우리 소금이 삼중수소에 오염될 가능성은 없습니다.
다음은 많은 분들이 재밌게 공감한 글모음입니다.